티스토리 뷰

어린이들도 스트레스를 느끼며, 체계적인 조절이 없으면 건강 문제와 심리적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부모는 어린이들의 스트레스 요인을 주의 깊게 살펴보아야 합니다.

이 글에서는 아이들의 스트레스 요인을 살펴보고, 이러한 요인들을 방지하고 대처하는 방법을 제시합니다.

 

 

목차

     

     

    생활 속 스트레스 요인들

     

     

    새로운 경험 환경의 변화

    아이들스트레스 소아스트레스아이들스트레스 소아스트레스

    영아기 동안은 집에서 엄마나 아빠와 보내는 시간이 많았기 때문에, 기본적인 욕구만 충족되면 스트레스를 경험할 일이 별로 없었습니다. 그러나 아이가 어린이집이나 유치원 등의 사회생활을 시작하면서, 새로운 경험들과 함께 환경의 변화가 일어나면서 부담감이나 저항감을 느끼게 됩니다. 이러한 변화에 수월하게 적응할 수 있도록 부모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형제자매 혹은 부모와의 의사소통

    아이들스트레스 소아스트레스아이들스트레스 소아스트레스

     

    의사소통 능력이 크게 성장하면서 3~4세를 기점으로 부모나 형제간 충돌이 종종 나타납니다. 특히, 동생이나 형제에 대한 부모의 사랑을 뺏겼다는 "질투심"은 그릇된 스트레스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스스로 해야 하는 일이 늘어나면서 부모의 지시에 응하지 않으면서 발생하는 충돌 역시 의사소통 문제로 인해 스트레스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부모의 과도한 비교, 막연한 기대

    아이들스트레스 소아스트레스아이들스트레스 소아스트레스

    아이를 키우면서 남과 비교하는 것 만큼이나 아이에게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것도 없다는 사실, 아시나요? 부모 입장에서는 비교를 하면서 그저 잘 되라는 의미를 담고 있을 수 있지만, 아이에게는 열등감이나 부담감 같은 부정적인 감정을 불러일으키게 됩니다.

     

    게다가, 아이의 현실을 고려하지 않은 막연한 기대 역시, 그 기대에 부응해야 한다는 생각에 아이를 조급하게 만들 수 있고, 이러한 상황은 스트레스로 이어지기 쉽습니다.

     

     

     

    여러 신체적인 문제들

    아이들스트레스
소아스트레스

    환경적인 요인 외에도 신체적인 문제 또한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요인으로 작용합니다. 예를 들어 비염으로 인해 코로 숨 쉬기가 힘들거나 시력이 좋지 않아 글자가 잘 보이지 않는 경우, 또래보다 키가 작아 친구들에게 놀림을 당하는 경우 등 신체적인 조건으로 인해 아이가 예기치 못한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일상적으로 아이의 신체 건강 상태를 점검해야 합니다. 이상 징후가 발견될 경우 조기에 대처하여 아이의 건강을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엄마 아빠의 잦은 싸움

    아이들스트레스
소아스트레스

    하루 종일 서로를 향해 비난하고 목소리를 높이는 엄마와 아빠 곁에서 자란 아이들은 스트레스에 노출될 위험이 높습니다. 엄마와 아빠가 계속 싸우다 나를 떠나지 않을까 불안해하게 되고, 결과적으로 소아우울증으로 이어질 수 있는 정서적인 우울감을 느낄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아이들의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방법

     

     

    아이의 말에 귀를 기울입니다.

    아이들스트레스
소아스트레스

    스트레스의 원인을 파악하려면 대화가 우선이겠죠. 그중에서도 아이의 말에 경청하는 자세가 핵심입니다. 부모가 자신을 충분히 사랑한다고 느끼는 아이들은 자기 자신에 대한 자긍심이 높아 어떤 트러블이 발생해도 쉽게 포기하지 않습니다.

     

    다르게 말해, 어떤 스트레스 유발 상황이 닥쳐도 잘 이겨내는 원동력이 될 수 있죠. 아이의 말에 귀를 기울일 때는 중간에 말을 끊지 않고 끝까지 경청하며 공감하는 자세도 요구됩니다.

     

     

    건강한 취침을 위해 충분한 수면이 필요합니다.

    아이들스트레스
소아스트레스

    대부분의 스트레스는 신체적으로 컨디션이 좋을 때 쉽게 극복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을 위해서는 품질 좋은 수면이 필요합니다.

     

    특히 수면이 부족하면 예민한 신경이 더욱 고조되어 스트레스 지수가 증가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합리적인 수면 환경을 조성하여 기분 좋게 기상할 수 있도록 노력해 보세요.

     

     

    적절한 신체 활동으로 스트레스 해소

     

     

    적정 운동이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데 탁월한 효과를 자랑한다는 사실, 아마 모르는 분들보다 아는 분들이 많을 것 같은데요, 아이들 역시 적절한 신체 활동을 병행함으로써 누적된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운동은 근육과 뼈도 튼튼하게 하지만 정신 건강까지 튼튼하게 하는 효과를 가져오는 것이죠. 일주일에 세 번 정도 신나게 뛰고 땀 흘리는 활동 시간을 마련해 주세요.

     

     

    스트레스 자체에 익숙해지도록 합니다.

    강도가 높은 스트레스라도 여러 차례 반복되면 처음에 느꼈던 저항감이 줄어들게 됩니다. 아이가 스트레스에 익숙해질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보는 것은 어떨까요?

     

    혼자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에 직면할 때, 아이가 짜증을 토로하고 화를 내더라도, 달려가 도움을 주지 말고 스스로 극복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을 주세요.

     

     

    마무리

    아이들이 느끼는 스트레스 요인은 학교, 가정, 신체적, 미디어 등이 있습니다. 부모는 이를 고려하여 적절한 지도를 제공하고, 스트레스를 최소화해야 합니다. 아이들의 건강하고 행복한 성장을 위해 부모는 항시 아이들의 상태를 살피고 필요한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