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비트


16세기 독일에서 본격적으로 재배가 시작된 비트는 지중해 시칠리아가 재배의 기원이다.

빨간 무라고도 불리는 비트는 잎은 적근대와 비슷하지만, 빨간색 뿌리는 우리나라 강화 순무와 비슷하다.
뿌리채소로 보통 무를 사용하지만, 잎도 식용으로서의 활용도가 높다.

속잎은 은은한 단맛과 부드러운 식감이 특징이며, 겉잎은 고기 등과 함께 요리에 사용하면 요리의 풍미를 높일 수 있다.

뿌리는 저장성이 좋아 1년 내내 먹을 수 있지만, 제철은 가을부터 초겨울이다.
오렌지나 자몽, 라임, 레몬 등 시트러스계(감귤류)의 과일과 잘 어울려 샐러드드레싱에 많이 사용되며, 차이브, 민트, 테라곤 등의 허브류, 그리고 시금치나 엔다이브, 양파, 샬롯 등의 채소와도 잘 맞아 샐러드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된다.

 

 

 


비트의 효능 10가지


 

1. 빈혈 및 다이어트 비트의 붉은 빛깔은 '비트레인'이라는 성분 때문인데, 이는 철분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빈혈 예방에 좋으며 칼로리도 낮아 특히 여성들에게 좋은 식재료이다.
2. 항암작용 비트는 베타인이란 색소가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은 항암작용을 합니다. 
비트를 꾸준히 섭취하면 암에 걸릴 확률이 줄어들며 비트뿌리에 특히 많이 함유되어있습니다.  
3. 변비 비트는 많은 섬유질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변비에 걸린 사람에게 좋고 변비를 예방하는데도 좋습니다. 또한 장 노폐물을 쉽게 몸밖으로 배출시킬수 있게 도와줘서  장이 건강해집니다. 
4. 간 건강 비트에는 영양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해독작용에 좋은 채소로 간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비트+신선초+당근 녹즙을 갈아서 드시는 것도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5. 면역력 증강 비트 뿌리에는 비타민A, 베타시아닌, 칼륨, 철, 섬유질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고 비트에 함유된 0.2그램의 질산염을 섭취하면 체내에서 아질산염을 거쳐 일산화질소로 전환 돼 혈관확장 및 혈액순환을 도와주는 효과가 뛰어나 매일 비트즙을 먹을 경우 10mmhg정도 감소한다는 영국의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6. 고혈압 예방 비트에는 질산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혈관을 확장시키고 혈압을 낮추고 심혈관계와 근육을 움직일때 필요한 산소량을 감소시켜 운동 능력을 향상시키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는 영국의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7. 운동능력 향상 비트에는 베타닌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노화를 지연시켜 주는 항산화 효과가 뛰어나고 스트레스 저항성을 높여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8. 항산화 효과 및 스트레스 비트에는 베타닌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노화를 지연시켜 주는 항산화 효과가 뛰어나고 스트레스 저항성을 높여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9. 피를 맑게 한다.  비트 즙의 약 8%는 염소인데 염소는
간장, 신장, 담낭을 청소하며 림프 활동을 촉진한다.
염소성분은 간장정화 작용을 한다.
담석.신결석.을 녹이는 작용이 있어
외과 수술할 정도의 결석에도 효과가 있다
10. 성인병 예방  비트를 꾸준히 섭취하면 혈액중 콜레스테롤 수치가 감소합니다.  
그러므로 동맥경화같은 혈관질환인 성인병을 예방해줍니다. 

비트 고르는법


비트를 고를 때는 표면이 매끄럽고 모양이 둥그스름한 것을 골라야 한다.

수확한 지 얼마 안 된 것은 흙이 많이 묻어 있고, 잘랐을 때 붉은색이 선명하게 드러난다.

껍질은 단단해야 하며, 크기는 중간 정도가 가장 부드럽고 맛있다.
담석.신결석.을 녹이는 작용이 있어
외과 수술할 정도의 결석에도 효과가 있다   

 

 


비트 손질방법


흐르는 물에 비트의 흙을 깨끗이 씻은 후 껍질을 벗기고 적당한 크기로 잘라 이용하면 된다.

껍질을 벗길 때는 보통 껍질 벗기는 도구(필러)나 칼을 이용하지만,

쿠킹 페이퍼(요리용 종이)로 비트를 포장한 후 오븐에 살짝 구워도 껍질을 쉽게 벗길 수 있다.

오래돼 수분이 빠져나간 비트는 이용하기 전에 물에 잠시 담가두면 수분을 흡수해 다시 생생해진다.

 


비트 보관방법


수분이 날아가지 않도록 신문지로 감싸거나 키친타월로 감싼 후 비닐 팩에 넣어 냉장고에 보관한다.

비트를 보관하기 전에 손질할 때는 줄기 부분을 5cm 정도 남기고 제거하는 것이 좋은데,

줄기가 어느 정도 남아있어야 수분과 색소가 손실되지 않기 때문이다.

비트의 무청은 신문지나 키친타월로 잘 감싼 후 비닐 팩에 밀봉하여 보관한다.

보통 뿌리는 2주 정도 냉장 보관이 가능하고, 잎은  3~5일 정도 가능하나 그 안에 섭취하는 것이 좋다.

 


비트 활용방법


생체, 냉채, 샐러드 - 생채무침, 미역 냉체, 샐러드의 재료

볶음 - 감자볶음, 베이컨 볶음 드으이 재료

전, 튀김 - 감자 비트전, 비트튀김

조림 - 채소조림

김치, 장아찌 - 물김치, 장아찌, 피클, 비트잎 김치, 비트잎 겉절이

 

 

반응형